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MP 도전기_03

카테고리 없음

by 천승원 2022. 1. 18. 20:02

본문

1.6 프로젝트 관리 비지니스 문서

1) 개요

프로젝트가 비지니스 목표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해야 할지를 결정하는데 고려하는 문서

프로젝트 착수 이전에 개발되고 착수부터 종료까지 지속적인 검토의 대상이 된다.(프로세스의 Input)

 

2) 비지니스 케이스

경제적 타당성 연구 자료로 프로젝트 착수 목표, 이유, 비용-편익 분석 결과가 기술된 문서이다.

비지니스 관점에서 프로젝트 결과물을 보았을때, 투자하는 것이 정당한 것인가?를 판별하는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착수 전에 작성하여 프로젝트 진행여부 의사 결정에 활용한다.

기술되어 있는 목표 및 성공 기준을 프로젝트 산출물과 비교하여 프로젝트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진척도 측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ex) 아니 제안서(비지니스 케이스)에서는 00정도의 경제성을 가진 프로젝트라면서 ?

아니 제안서에서는 이만큼 해주기로 하셨자나요? 근데 이게 뭐죠?

그래서 프로젝트 따보겠다고 사업제안서에서 뻥튀기를 너무 심하게 하면 안된다~ 

 

비지니스 케이스 작성을 위해 요구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Needs assessment는 비지니스 목표 및 목적, 이슈와 기회, 이를 해결하기위한 권고 사항등이 들어가 있다.

사전에 작성된 요구평가 결과을 요약하여 빕지니스 케이스에 반영한다.

 

비지니스 케이스의 개별 및 유지의 책임자는 스폰서임을 기억해야 한다.

상세내용은 비지니스 요구사항, 상황분석, 권장사항, 평가로 구성되어있다.

하나하나는 책을 읽어보자

 

3) 편익 관리 계획서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편익을 정의, 유지,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한 문서이다.

프로젝트 베네핏이 제공되는 방법과 시기를 설명하고 베네핏을 측정하기 위한 매커니즘이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후원 조직, 스폰서, 예상 고객 등에 가치를 제공하는 조치, 제품, 서비스, 결과 등으로 정의된다.

 

편익 관리 계획서는 프로젝트 생애주기 초반에 시작을 한다. 비지니스 케이스를 검증하기 위한 타당성을 위한 문서이며 측정 방법(매트릭스)를 통해 비지니스 가치 검증(경제적 타당성, 돈이 되냐고)과 프로젝트 성공 여부를 가늠한다.

 

편익 관리 계획서의 develop과 유지는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인 활동이다. 이 과정에서 비지니스 케이스/ 요구 평가서와 같은 연관 문서와 상호 연계를 유지해야 한다.

 

내용은 목표 편익, 전략적 연계성, 편익 책임자, 매트릭스(KPI), 리스크, 가정사항등등이 있다. 궁금하면 책보자

 

4) 프로젝트 헌장

프로젝트 착수를 공식적으로 승인하기 위한 문서로 PM을 임명하며 권한을 부여하는 문서이다.

스폰서가 발행한다.

 

5)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프로젝트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를 위한 절차 및 방법을 기술한 계획서이다.

 

6) 비지니스 문서와 프로젝트 문서

 

사전 프로젝트 작업에 해당되는 비지니스 문서와 프로젝트 착수 (헌장) 이후의 문서를 알아야한다.

요구 평가를 통해 비지니스 케이스가 작성되고 기대효과에 대한 베네핏을 확인하기 위해 편익관리 계획서를 작성한다.

비지니스 케이스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헌장이 작성되고 PM이 임명된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착수가 되었다.

그 이후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를 작성하며 프로젝트 구성과 준비를 실시한다.

 

7) 프로젝트 성공 측정

프로젝트 성공 여부 측정은 단순히 PM이 프로젝트 범위, 일정, 원가, 품질을 달성하는 것을 넘어서 비지니스 관점에서의 성공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계약 약관 이행, 이해관계자 만족도 충족, 편익관리 계획서의 완성등은 너무 당연한거라 이해하고 넘어간다.

 

 

   

댓글 영역